담적,식적2017. 12. 4. 18:13

'원장님, 저는

항상 명치가 답답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불이 나는것 같아요

배가 더부룩하니 뭐가 걸린것 같고요

소화도 잘 안되는 편이구요

밥 맛도 없구요

그러니 만사의욕이 없고 쳐지고 기운이 없어요'

 


안녕하세요`~

대전 PIBRO한의원이에요

오늘은 심하비(心下痞)에 대해서 이야기 드릴게요

심하비는 명치끝이 결려서 막혀있는 증상을 말하는데

요즘 역류성식도염이나 스트레스성 위염등의 증상과

비슷하구요

 

심하비가 나타나는 경우

의심해 볼수 있는 질환으로

1)홧병(火病)

홧병은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충격이 과다할 경우

나타나는 질환으로

심하비뿐만 아니라, 가슴에서 불이 나는거

가슴이 답답한 증상외에도

전중(양 유두사이 가운데)혈 부위 압통이 나타나요

예전 어르신들이 홧병이 생겼을때

가슴을 두드르시면 답답함을 호소하실때를

생각하시면 되요

 

2)식체(食滯)

과식이나 상식(傷食)등 음식으로 인해

위장이 움직이지 않고 막혔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하비외에 트림이 계속 되거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배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요

복진상 중완부나 구미혈 부위에

압통이 심해요

 

3)담적(痰積)

식체나 담음이 오래동안 정체되어

뭉쳐있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하비외에도 담적으로 인해서 수승화강의 문제가 생기어

만성적인 두통, 어지러움,어깨결림등이 생기며

심한 경우 뇌졸중(중풍)등으로 진행되는 수가 있어요ㅠ.ㅠ

 

심하비를 없애는 기본 처방으로는

반하를 주 약재로 하는

반하사심탕,반하후박탕등의 처방을 하는데,

가벼운 경우는 의료보험 한약으로 처방이 가능하나

증상이 오래 되었거나,

몸의 체력이 반하제제를 받아줄 수 없을만큼

약해졌을 경우는

한의사 선생님의 진맥후 처방 받는것이 좋습니다.

 


대전 피브로한의원

원장 신기남

주소;대전 서구 둔산동 1405 메트로팰리스 304호(시청역 5분출구 1분거리)

도로명;대전 서구 둔산중로 66,304호(둔산동,메트로팰리스)

상담전화;042-488-2229

 


 

사업자 정보 표시
크로바한의원 | 신기남 | 대전시 서구 둔산중로 66, 304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82-08-00424 | TEL : 042-488-2229 | Mail : nam2119@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크로바한의원